대회규정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연대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캔위성 체험·경연대회 홈페이지 입니다.



대회규정

Home   >  경연대회  >  대회규정

(1) 참가팀 구성 고등학생 및 대학생이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팀은 지도교사 또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참가부문별로, 서로 다른 학교 소속의 학생으로도 참가팀을 구성할 수 있다.

(2) 캔위성 기본키트(현물)/개발비(현금) 지원 슬기부 : 1차 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캔위성 기본키트를 (대회에서) 현물로 무상 제공한다. 또한, 2차 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캔위성 기본키트에 추가적으로 확장임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개발비로, 30만원이내의 확장임무구현비를 지원한다. 창작부 : 1차 평가에 선발된 팀에게는 창작임무를 구현하기 위한 개발비로 20만원이내의 확장임무구현비를 지급하며, 2차 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80만원 이내의 창작임무구현비를 추가 지원한다. 확장임무구현비 및 창작임무구현비는, 개발완료 후 부품구입비를 합산 정산하여 지급한다.(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사본 필요)

(3) 기본키트(현물)/개발비(현금) 수혜팀 의무사항 기본키트(현물) 또는 개발비(확장임무구현비 또는 창작임무구현비) 지원을 받은 팀은 경연대회에 참가해야 하며, 불참시에는 지급된 현물 또는 현금을 반납한다. 단, 제작품 파손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불참 시에는 증거물을 심사 평가위원회에 제출하여 승인받아야 한다. 개발비 지원금 청구 시, 소정 양식에 의거하여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사본)을 지도교사/지도교수의 동의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4) 캔위성 교육 지원 공통 : 1차 평가에서 선발된 모든 팀에게는, 캔위성 제작에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대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교육을 지원한다. (인공위성 소개, 캔위성 구성방법, 캔위성 해외 경연대회 소개, 마이크로프로세서 원리 및 응용, 임무확장 인터페이스 및 임무확장 방법, 송수신 프로토콜 및 캔위성 블록도 등) 슬기부 : 2차 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1일 사전교육 무료참가를 지원하며, 캔위성 기본키트에 추가적으로 확장 임무를 구현하기 위한 제작실습 교육을 제공한다.

(5) 캔위성 개발 및 제작비용 한도 캔위성 개발 및 제작비용은 대회에서 제공하는 기본키트, 확장임무구현비(슬기부), 창작임무구현비(창작부)의 한도를 초과할 수 없다. 즉, 제작예산을 제한조건으로 하며, 참가팀에 지원된 기본키트 또는 개발비 범위에서 캔위성 임무를 구현하여야 한다. 창작부 : 100만원(창작임무구현비) 슬기부 : 캔위성 기본키트 (대회 제공) + 30만원(확장임무구현비)

(6) 캔위성 요구(제한)조건 창의적 임무구현을 위해 최소한의 제한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슬기부와 창작부의 캔위성 조립체는 발사로켓 내부공간에 장착될 수 있도록 부피, 무게, 장착 등의 제한조건을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발사로켓의 전개에 기계적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물을 설계하여, 돌출부위가 임무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체험부 슬기부 창작부
낙하산 기본품 사용 기본품 제공
참가자 제작가능
참가자 제작
캔위성부품 지름 83mm, 높이 115mm 원통 발사로켓
내부공간 이내**
캔위성과 낙하산
조립체 부피제한*
240x170x150mm3 발사로켓 내부공간 이내**
캔위성과 낙하산
조립체 무게제한
650g 800g 1000g
발사방법 멀티콥터 전개방식 발사로켓 전개방식 발사로켓 전개방식
전개 예상고도 150 ~ 200m 250m 350m
설계 최대 가속도 해당없음 30g 50g

*캔위성과 낙하산 조립체 부피제한 : 캔위성과 낙하산 조립체는 발사로켓 내부에 장착되어 발사되므로 조립체는 발사로켓 내부공간에 들어
  갈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낙하산은 접혀서 발사로켓 내부공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발사로켓 내부공간 : 원통형 공간 (지름< 110mm, 높이< 200mm)

캔위성 무게 : 낙하산 무게를 포함한 캔위성 총 중량 (슬기부 < 800 gram, 창작부 < 1,000 gram) 낙하산 크기 : 제한 없음 접힌 낙하산 부피 : 참가자가 제작하는 경우 낙하산이 발사체 내부공간과 기계적 간섭이 없어야하고, 캔위성과 발사체 조립체가 발사체 내부공간에 수용될 수 있어야 함 캔위성과 낙하산의 연결방식 : 제한 없음 캔위성 수납 조건 : 캔(용기)의 내부에 전자회로를 내장하고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시 캔위성의 바깥쪽으로 전자부품의 노출, 고정 또는 부착을 허용한다. 단, 발사체 내부공간과 기계적 간섭이 없어야 한다. 로켓에 캔위성 장착 방향 : 캔위성 장착시 낙하산을 먼저 넣고 캔위성을 장착한다. 슬기부에 제공되는 캔(용기)의 크기 : 지름 < 83mm, 높이 < 115mm (지름 83mm, 높이 87mm의 규격 캔을 대회에서 제공할 예정임. 대회에서 제공하는 캔의 벽면은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하부 원판의 탈부착이 가능하여 캔위성 제작에 용이함.)

(7) 캔위성 발사체(슬기부,창작부) 캔위성 경연대회는 발사로켓을 활용한다. 발사로켓은 대회에서 제공한다.

(8) 낙하산 전개 규정 발사로켓 전개 후 낙하산은 바로 전개될 수 있어야 한다. 낙하산이 전개되지 않거나, 낙하산 연결선이 끊어져서 불완전 전개된 경우, 캔위성의 고공 자유낙하로 인한 위험성이 뒤따른다. 낙하산이 전개되지 않는 경우, 실격 처리 할 수 있다.

(9) 캔위성 기능구현 규정 전력계 : 캔위성 동작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갖추어야 한다. 통신계 : 캔위성과 지상과의 무선 데이터 통신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다. 구조계 : 캔위성의 분리과정부터 지상착지 과정까지 캔위성에 전달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적 파손 없이, 캔위성 전자부품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명령 및 데이터 처리계 : 캔위성의 낙하도중 관측한 물리량이나 영상을 수집하여 지상으로 원격 전송하여야 한다. 지상국 : 고도에 따른 캔위성 자세정보(회전각 정보), 위치정보(GpS정보) 및 최소한 1개 이상의 탑재체 데이터를 (예를들어 지상관측영상) 지상국에서 수신하여야 한다. (최소한의 임무 요구사양) 캔위성과 지상국과의 통신이 되지 않을 경우,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0) 공정성 제고 규정 본 대회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정행위가 발견될 경우,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 슬기부 캔위성 기본키트가 제공하는 기본기능을 이용하여, 캔위성의 회전각, GpS정보, 조도, 지상영상촬영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슬기부의 경우, 캔위성 기본키트가 제공하는 기능에 부가기능을 추가로 구현하여 경연대회에서 확장임무를 수행 한다. 캔위성 규격 (크기, 중량, 부피), 제작비용 외에는 제약조건 없으며, 참가팀이 자유로운 확장임무 주제를 계획할 수 있다.

(2) 창작부 창작부의 경우, 기본키트를 이용하지 않으며, 참가팀이 자유 창작에 의해 제작한 캔위성을 활용한다. 캔위성 규격 (크기, 중량, 부피), 제작비용 외에는 캔위성 제작과 관련된 제한조건이 전혀 없다. 특히 통신주파수, 센서구성, 탑재부 구성에 대한 제한 규정이 전혀 없다. 경연대회의 캔위성 발사, 분리, 낙하산전개, 캔위성 비행, 캔위성 낙하 과정 중 참가팀이 계획한 창작 임무를 구현 할 수 있다.

(1) 참가부문별 평가 및 선정 절차 1차평가 및 2차평가에서는, 단계별 선발 대상자만 선정한다. 경연대회 및 최종결과발표회를 통해 우수팀을 선발하고 포상한다. 선정시 최근 3년간 수상하지 않은 학교 비율을 40% 이상으로 한다. 참가팀은 팀원 전원이 2차평가(발표평가) 및 경연대회(본선), 최종결과 발표평가에 참석하여야 하며, 불참자가 있는 경우, 평가시 감점 요소를 적용할 수 있다.
- 슬기부 ※ 1차평가
참가 신청시, 팀 구성 및 역할, 참가동기, 캔위성 활용임무 제안, 임무목표, 개발방법, 관측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성과물홍보방법 등을 기술하여 임무제안을 한다. 참가신청서의 제안사항 평가(서류심사) 및 지역 배분을 고려하여 2차평가 대상자(최대 20팀)를 선정한다.

※ 2차평가(기본키트 제작품 발표 및 확장임무 개념 발표 평가)
온라인교육을 통해 캔위성 제작 방법을 학습하고, 1차 선발팀에게 제공하는 기본키트를 이용하여 캔위성 제작품을 제출한다. 기본키트 제작내용 발표와 더불어 기본키트에 추가적으로 구현할 확장임무에 대한 개념설계 발표를 수행한다.
① 기본키트 제작품 제출 및 제작내용 발표
② 확장임무 개념발표 (아이디어제안, 구현방법설계, 제작비용 및 조달방법 포함)
선정위원회는 이를 평가하여 경연대회 참가자(최대 10팀)을 선정한다.

※ 경연대회평가 및 최종결과발표
캔위성 출품작으로 확장임무를 수행하고, 관측데이터를 수신하는 등 임무수행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최종결과 발표를 수행한다. 경연대회와 최종결과발표를 종합평가하여 우수팀을 선정한다.

- 창작부 ※ 1차평가
참가 신청시, 팀 구성 및 역할, 참가동기, 캔위성 활용임무 제안, 임무목표, 개발방법, 관측데이터 분석 및 활용방법, 성과물홍보방법 등을 기술하여 임무제안을 한다. 참가신청서의 제안사항을 평가(서류심사)하여 2차평가
대상자(최대 20팀)를 선정한다.

※ 2차평가(상세설계 발표평가)
온라인교육을 통해 캔위성 제작방법, 캔위성 기능 블록도 및 송수신 프로토콜을 학습하고, 완전 창작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캔위성 창작 임무에 대한 개념설계, 상세설계안, 제작비용 산출 및 조달방안을 발표한다.
① 창작임무 개념설계 발표
② 창작임무 상세설계내용 및 개발방안 발표
③ 제작비용 산출 및 조달방법 발표
선정위원회는 이를 평가하여 경연대회 참가자(최대 10팀)를 선정한다.

※ 경연대회평가 및 최종결과발표
캔위성 출품작으로 확장임무를 수행하고, 관측데이터를 수신하는 등임무수행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최종결과 발표를 수행한다. 경연대회와 최종결과발표를 종합평가하여 우수팀을 선정한다.

(2) 참가부문별 세부 평가기준
- 슬기부

심사명 평가항목 선정기준 가중치
1차 서류평가 임무제안서 팀 구성/역할 설정 적합성, 임무목표 제안 창의성, 개발방법 및 개발계획 우수성, 관측데이터 활용방법 성과물 홍보방법 100%
2차 발표평가 기본키트 기본키트 제작결과 우수성 30%
아이디어 확장임무 아이디어 창의성 40%
발표능력 이해력, 발표력, 전달능력 30%
경연대회 및
최종결과발표
기술능력 출품작 제작완성도 확장 임무수행 성패도 50%
수행능력 팀워크, 성실성 30%
최종발표 결과분석능력, 발표력 20%

- 창작부

심사명 평가항목 선정기준 가중치
1차 서류평가 임무제안서 팀 구성/역할 설정 적합성, 임무목표 제안 창의성, 개발방법 및 개발계획 우수성, 관측데이터 활용방법, 성과물 홍보방법 100%
2차 상세설계
발표평가
임무설계 창작임무 개념설계안 우수성 30%
개발방안 개발방안 상세설계안 우수성 40%
발표능력 이해력, 발표력, 전달능력 30%
경연대회 및
최종결과발표
기술능력 출품작 제작완성도 확장 임무수행 성패도 50%
수행능력 팀워크, 성실성 30%
최종발표 결과분석능력, 발표력 20%


캔위성체험경연대회 주소 :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KAIST 인공위성연구소
E-mail : cansat@kaist.ac.kr
COPYRIGHT SATREC CANSAT COMPETITION 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