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규정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체험캠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캔위성 체험·경연대회 홈페이지 입니다.



캠프규정

Home   >  체험캠프  >  캠프규정

(1) 참가팀 구성 국내 초등학교 5~6학년생, 중학생이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팀은 지도교사 (보호자)의 지도하에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캔위성 기본키트(현물) 1차 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캔위성 기본키트를 체험캠프에서 현물로 무상 제공한다.

(3) 캔위성 교육 지원 1차평가에서 선발된 팀에게는, 캔위성 제작에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대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 인 교육을 지원한다. (인공위성 소개, 캔위성 구성방법, 캔위성 해외 경연대회 소개, 마이크로프로세서 원리 및 응용, 임무확장 인터페이스 및 임무확장 방법, 송수신 프로토콜 및 캔위성 블록도 등)

(4) 캔위성 규격 체험부에 제공되는 캔(용기)의 크기: 지름 < 83mm, 높이 < 115mm (지름 83mm, 높이 87mm의 규격 캔을 대회에서 제공할 예정임. 대회에서 제공하는 캔의 벽면은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하부 원판 의 탈부착이 가능하여 캔위성 제작에 용이함.) 캔위성 무게 : 낙하산 무게를 포함한 캔위성 총 중량 < 650 gram 낙하산 크기 : 제한 없음 접힌 낙하산 부피 : 육면체 형상의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에 접힌 낙하산과 캔위성이 함께 삽입될 수 있어야 한다.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부피: 240×170×150mm3) 캔위성과 낙하산의 연결방식 : 제한 없음 전자부 수납 조건 : 캔(용기)의 내부에 전자회로를 내장하고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시 캔위성의 바깥 쪽으로 전자부품의 노출, 고정 또는 부착을 허용한다. 단,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에 캔위성 및 낙하산을 삽입 할 때, 기계적 간섭이 없어야 한다.

(5)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 (체험부) 육각 플라스틱 바구니형 전개장치가 부착된 멀티콥터를 활용 목표고도까지 상승한 뒤에 지상 명령에 의해 아랫면이 개방됨 전개장치 크기: 240×170×150mm3

(6) 캔위성 발사체(캠프에서 제공함) 캔위성 체험 캠프는 드론을 활용한다.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에 낙하산과 캔위성을 장착하고, 멀티콥터를 목표고도(100m~200m)로 부상시켜, 지상명령에 의해 캔위성 및 낙하산을 분리한다.

(7) 캔위성 발사체(슬기부,창작부) 캔위성 경연대회는 발사로켓을 활용한다. 발사로켓은 대회에서 제공한다.

(7) 낙하산 전개 규정 「캔위성 탑재 및 분리장치」로부터 낙하산 및 캔위성이 분리되면, 낙하산은 바로 전개될 수 있어야 한다. 낙하산이 전개되지 않거나, 낙하산 연결선이 끊어져서 불완전 전개된 경우, 캔위성의 고공 자유낙하로 인한 위험 성이 뒤따른다.

(8) 캔위성 기능구현 규정 전력계 : 캔위성 동작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갖추어야 한다. 통신계 : 캔위성과 지상과의 무선 테이터 통신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다. 구조계 : 캔위성의 분리과정부터 지상착지 과정까지 캔위성에 전달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적 파손 없이, 캔위성 전자부품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명령 및 데이터 처리계 : 캔위성의 낙하도중 관측한 물리량이나 영상을 수집하여 지상으로 원격 전송하여야 한다. 지상국 : 고도에 따른 캔위성 자세정보(회전각 정보), 위치정보(GpS정보) 및 지상관측영상을 지상국에서 수신 하여야 한다.

(1) 체험부 체험캠프에서 캔위성 기본키트를 이용하여 캔위성을 제작하여, 비행 및 운용임무를 수행한다. 캔위성 기본키트가 제공하는 기본기능을 이용하여, 캔위성의 회전각, GPS 정보, 조도, 지상영상 촬영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1) 평가 및 선정 절차 1차평가를 통해 최대 30팀을 선정한다. ※ 1차평가
참가 신청시, 팀 구성 및 역할, 참가동기, 캔위성 활용임무 제안, 임무목표, 개발방법, 관측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성과물홍보방법 등을 기술하여 임무제안을 한다. 참가신청서의 제안사항 평가(서류심사) 및 지역 배분을 고려하여 체험캠프(최대 30팀)참가팀을 선정한다. 본 체험캠프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참가신청은 가능하나, 대회 목적에 의거하여 최종 선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세부 평가기준
- 체험부

심사명 평가항목 세부사항 가중치
1차 서류평가 임무제안서 참가동기, 임무목표 제안 창의성, 캔위성대회
홍보방법
100%


캔위성체험경연대회 주소 :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KAIST 인공위성연구소
E-mail : cansat@kaist.ac.kr
COPYRIGHT SATREC CANSAT COMPETITION 2023. ALL RIGHTS RESERVED.